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인사말

Home > 학과소개 > 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
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 융합의학과를
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.

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융합의학과 주임교수
김 성 준

구성욱

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현대 디지털산업의 핵심인 클라우드 컴퓨팅, 빅데이터, 사물인터넷, 인공지능 기술의 중요성은 점차로 커지고 있으며 의료 기술에 기반을 둔 융합 분야에서 디지털헬스케어의 사회적 관심은 높아지고 있습니다.

IOT 기반의 각종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서 수많은 건강 정보가 쌓이고 있으며 의료기관 시스템을 통해 생성된 진료 정보, 의료영상과 개개인의 유전체 정보 등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, 분석, 응용, 관리할 수 있는 빅데이터 시스템과 의료 분야 인공지능 기술은 첨단 의학발전을 위해 새롭게 필요한 영역이 되었습니다.

디지털 헬스케어 발전에 중요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몸에 밀착 또는 패치형으로 부착되어 지속적인 생체 정보를 수집 및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. 디지털 헬스케어의 실질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수집된 데이터의 양 뿐만 아니라 수집된 데이터의 질도 매우 중요합니다.

또한,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위해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플랫폼에 있어서, 기존 의료 데이터를 수집, 저장, 관리, 분석하는 수준을 넘어서 대량의 정형/비정형 데이터로부터 의미가 있는 가치를 추출/분석하는 기술이 중요합니다.

이러한 융합의학을 통하여 정밀 맞춤의학을 구현하고 미래의학을 선도하기 위해 연세대학교 융합의학과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. 연세대학교 융합의학과에서는 의료 데이터 통계, 데이터 사이언스 및 영상처리, 웨어러블 소프트웨어, 임베디드 시스템, 인공지능과 스마트 병원, 의료용 로봇에 대한 설계와 응용 등을 연구하며, 우리나라의 보건 정책 및 세계적인 의료산업의 발전 방향과 트렌드를 토대로 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양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QUICK MENU